“이것도 다 ‘福’이 있으니까” .. 노래 한 곡으로 인생이 달라져 버린 가수들의 ‘정체’

“가만있어도 돈이 들어와”
곡 잘 만나 평생 먹고사는 스타
노래 한 곡
사진 = 대한민국 가수 윤민수, 이은미(온라인 커뮤니티)

인생은 한방이라고, 살면서 꾸준히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정적인 한 방으로 한몫 제대로 잡는 것도 행운인데. 이를 증명하듯 히트곡 하나로 평생 덕보는 가수들이 있다.

효자 노릇 톡톡히 하는 명곡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를 파헤쳐 보자.

5년 무명끝에 평생 가는 대표 히트곡, 김흥국 – 호랑나비

노래 한 곡
사진 = 김흥국 (온라인 커뮤니티)

80년대 원조격 가수 김흥국의 ‘호랑나비’는 수십 년째 그의 트레이드 마크로 떠오르는 히트곡이다. ‘호랑나비’는 그가 5년의 무명 설움을 딛게 해준 곡으로 특히 넘어질 듯 말 듯 한 재미있는 춤으로 큰 인기를 누렸다.

과거 MBC ‘섹션TV 연예통신‘의 ’스타 별별 랭킹‘코너에서 실시한 ‘노래 한 곡으로 평생을 먹고 사는 가수’라는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관련하여 그는 호랑나비로 번 돈은 음주로 몽땅 써버렸다고 밝혀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1980년대 말 ‘호랑나비’로 인기가 높았을 때는 눈만 뜨면 돈이 들어와 미칠 지경이었다”라며 “그때는 재테크를 몰라서 10년간 술을 마셨다. 내가 재벌도 아닌데 매일 친한 사람과 술 파티를 했다”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그렇게 10년을 술을 먹었는데 ‘호랑나비’ 이후 후속타가 없어서 남은 게 없었다”라고 말해 폭소를 유발했다.

은퇴 위기를 이겨낸 명곡, 이은미 – 애인 있어요

노래 한 곡
사진 = 이은미 (개인 SNS)

이은미의 ‘애인 있어요’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애절한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곡은 놀랍게도 그가 우울증을 겪었을 때 탄생한 히트곡이라는데.

그는 심지어 그 당시 4년간의 긴 슬럼프를 겪고 있어 음악을 그만둘 생각까지 했다고 전했다. 게다가 이 곡은 단 한 번의 녹음으로 탄생한 명곡이라고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는데.

까다로운 작곡가 윤일상과 처음으로 호흡을 맞췄음에도 윤일상이 생각한 대로 완벽히 구현했다는 후문이다.

결국 그는 이 곡으로 재기에 성공했고 ‘애인 있어요’는 많은 이들의 애창곡 뿐만 아니라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경연곡으로 즐겨 찾고 있다.

저작권료까지 두둑한 바이브 – 술이야

노래 한 곡
사진 = 바이브 (메이저나인)
“난 늘 술이야~ 맨날 술이야” 가수와 제목은 모르더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이 노랫말은 음원 강자 ‘바이브’의 ‘술이야’다.
이 곡은 애절한 가사와 멜로디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라이브에서 들을 수 있는 호소력 짙은 애드리브는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렸는데.
관련하여 바이브는 전곡 작곡, 작사를 하는 그룹인 만큼 그들의 저작권료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다. 실제로 그들은 본인의 발라드 명곡도 모자라 다른 가수들의 히트곡까지 쏟아내 저작권 재벌로 불린다.
바이브의 윤민수는 ‘술이야’ 를 포함해 SG워너비,포맨 등 후배 가수들의 곡을 만들었고 바이브의 류재현은 FT아일랜드의 ‘사랑앓이’, 다비치의 ‘미워도 사랑하니까’ 등 수많은 히트곡을 작곡했다. 그들이 저작권료 수입에 대해 정확히 밝힌 바는 없지만 류재현은 한 방송에서 국내 저작권 랭킹 20위에 든다고 직접 말했다.
한편, 저작권료는 저작권자가 사망한 후에도 70년간 돈이 들어와 ‘신흥 연금’이라고 불린다. 누리꾼들은 “곡이 가수를 잘 만났네”, “바이브 술이야 라이브도 레전드지. 진짜 미친 재능인 듯”, “애인 있어요 짝사랑할 때 많이 들었어요 흑흑”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결혼했습니다” .. 애기때부터 예뻤던 여배우, 일반인과 백년 가약 맺었다

더보기

도박 논란 이진호, ‘아는 형님’ 서장훈의 돈까지 빌렸을까

더보기

“둘이 다른 사람이었다고?” .. 너무 닮아 쌍둥이로 오해받는 여배우들

더보기

“불륜남과 키스신은 못 합니다”… 60억도 포기한 여배우의 소신 발언

더보기

’15억 빚더미’를 짊어진 여배우, 어쩌다 이런일이

더보기

“벌써 4번째 결혼” … 25세 연하와 결혼한 배우가 아이를 낳지 않는 이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