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면 진심이네…” 대규모 투자 밝힌 현대차∙기아, 규모가 무려 3조 3천억 원?

현대자동차∙기아, 전용 전기차에 인도 배터리 탑재 예정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와 MOU 체결
가격 경쟁력과 배터리 공급망 다변화 및 안정화 확보
현대차∙기아
EV6 (출처-기아)

현대자동차∙기아의 인도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기업이 생산하는 배터리가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다.

8일, 현대차∙기아는 남양연구소에서 인도의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Exide Energy)와 인도 전용 EV 차량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 납산 배터리 시장점유율 1위의 배터리 전문 기업인 엑사이드(Exide)가 2022년 설립한 자회사로, 이르면 올 연말 전기차용 배터리셀을 선행 양산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인도 현지 전기차 생산 시설과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한화 약 3조 3,120억 원 투자

현대차∙기아 (2)
현대자동차∙기아 & 엑사이드 에너지 MOU 체결식 (출처-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처음 생산되는 차량용 배터리의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단계에 대해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하고, EV에서 HEV까지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함에 따라 인도 정부의 전동화 정책에 대한 공동대응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엑사이드 에너지는 최초로 양산 예정인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셀을 개발, 생산해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거점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셀은 향후 출시될 인도시장 전용 EV에 탑재될 예정으로, 이 모델은 현지 생산 베터리가 탑재되는 최초의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 (3)
코나 일렉트릭 (출처-현대자동차)

특히, 세계 3대 완성차 시장으로 알려진 인도는 최근 자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는 업체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전동화 전략을 펼치는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나아가,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도 발표한 바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원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현지화로 가성비가 중요한 인도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후 HEV 배터리까지 영역을 넓혀 현지 전동화 시장을 선점하는 한편, 배터리 공급망 다변화 및 안정화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기아 (4)
아이오닉 5 (출처-현대자동차)

특히, 세계 경제에 확산되고 있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도 소비자들에게 자국 생산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라는 점이 긍정적 구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은 “인도는 향후 전동화 확대가 기대되는 중요한 시장으로 초기에 배터리 현지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향후 인도에서 양산 예정인 전용 EV가 인도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하는 첫 전기차가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인도 현지 전기차 생산 시설과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2023년부터 10년 동안 약 2,000억 루피(한화 약 3조 3,120억 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차∙기아 (5)
니로 EV (출처-기아)

특히, 2028년까지 아이오닉 5, 코나 일렉트릭, EV6 등 6개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현지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대거 설치할 계획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방주연시댁

“시어머니 빚을 대신?” … 수십억 빚을 대신 갚았다는 여가수

더보기

“고위 간부보다 더 받아” … 가장 많은 출연료를 받았던 아역 배우의 놀라운 근황

더보기
손석구군대

“도대체 왜 그런거야?!” … 군대에서 ‘이것’까지 했다고 밝힌 배우

더보기
조혜련강호동

“지금이라도 돌려줘” … 강호동에게 ‘천만 원’ 빼앗겼다는 개그우먼

더보기

“어? 이 사람” .. 스캔들로 전성기 1년 만에 사라진 트로트 가수의 사연

더보기
진선규무명

“여보, 너무 고마워” .. 한 달에 30만 원으로 버텼다는 남배우의 삶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