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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 통신망 해킹 피해 발생
- 2.4억 피해에 보상은 15만 원
- 피해자들 보상안에 반발
KT 통신망 해킹으로 2.4억 원 피해가 발생했지만, 보상안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KT는 15만 원 상당의 요금 할인이나 단말기 교체 지원을 제안했다.
- 피해자들은 보상안이 충분하지 않다고 반발하고 있다.
- 정부 조사가 진행 중이며, 보안 강화 대책이 필요하다.
KT의 통신망 해킹 사건으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다.
KT는 피해자들에게 15만 원 상당의 보상안을 제시했으나, 피해자들은 보상안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해킹은 펨토셀 기지국을 통해 발생했으며, 피해자는 362명, 피해액은 약 2.4억 원이다.
- KT는 개인정보 유출을 인정하고, 보상 방안으로 통신 요금 할인과 단말기 교체 지원을 제안했다.
- 피해자들은 보상안이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정부 차원의 조사가 진행 중이다.
- KT는 보안 강화와 함께 ‘안전안심 전문 매장’ 운영 등을 발표했다.
2억 넘게 날아간 고객 돈
보상은 ’15만 원’에 불과?

KT 통신망이 해킹되면서 360여 명의 고객이 무단 소액결제와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입었다. 확인된 피해액만 약 2억 4천만 원에 달한다.
그러나 KT가 내놓은 보상안은 15만 원 상당의 요금 할인이나 단말기 교체 지원에 그쳐, 피해자들 사이에서 실효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유령 기지국’ 통해 무단 결제… 피해액 2.4억 원

KT는 지난 9월부터 10월 사이, 일부 지역에서 불법 기지국이 설치돼 자사 통신망에 접속했고, 이로 인해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해킹 방식은 ‘펨토셀’로 불리는 초소형 기지국을 활용한 것으로, 해당 기기가 KT 망에 연결되자 인근 스마트폰의 인증 정보가 탈취됐다. 피해자 수는 362명, 금전 피해는 약 2억 4천만 원으로 공식 발표됐다.
KT는 가입자의 IMEI, IMSI, 전화번호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점도 인정했다. 외부 해킹 외에 내부자 유출 가능성도 제기되며, 보안 관리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 펨토셀 기지국이란 무엇인가요?
펨토셀은 소형 기지국으로 주로 실내에서 사용되며, 휴대폰 신호를 증강하는 장치입니다.
- 이 장치는 인터넷을 통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 해커들은 이를 악용해 스마트폰 인증 정보를 탈취할 수 있습니다.
“보상안 납득 어려워”… 피해자들 강하게 반발

KT는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5개월간 100GB 무료 데이터와 15만 원 상당의 통신 요금 할인 또는 단말기 교체 비용 지원을 하겠다고 29일 밝혔다.
통신 요금 할인은 월 요금에서 차감되고, 단말기 교체는 신규 단말 구매 시 약정 할인 외에 추가 할인이 제공되는 방식이다.
아울러, 피해 고객에 대해서는 소액결제 금액 전액을 보상하며, 번호 이동을 원하는 경우 위약금도 면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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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해킹 피해 보상안, 충분하다고 보시나요?
하지만 일부 피해자들은 KT의 보상안이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피해자 A 씨는 “수백만 원을 잃었는데 15만 원 할인으로 끝낸다면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T는 보상 대상자에게는 11월 첫째 주 중 별도 문자 안내를 통해 상세 내용을 공지할 예정이다.
KT “보상은 소급 적용”… 재발 방지책도 발표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경찰 수사 및 합동조사단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상 범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서비스를 해지한 고객의 경우도 “위약금 면제는 소급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KT는 사후 대책으로 전국 2000여 개 대리점을 ‘안전안심 전문 매장’으로 바꾸고,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3년간 무료로 ‘KT 안전안심보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24시간 운영되는 전담 고객센터를 통해 피해 접수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피해는 현재진행형… “이게 끝이 아니다”

당초 1억 7천만 원으로 추산됐던 피해액은 신고가 이어지며 2억 4천만 원까지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실제 피해 규모가 더 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 차원의 조사는 현재 진행 중이며, 경찰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 관계 기관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KT는 보상 절차와 별개로, 이번 사건의 원인과 책임 소재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근본적인 보안 강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 이용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할 시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