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놓기 위해 손잡았다!” KG 모빌리티가 개발중인 이 시스템 소식에 모두 ‘화들짝’

KG 모빌리티 & 오토노머스에이투지 MOU 체결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한 움직임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형성하는 중요한 파트너십
KG 모빌리티
출처-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및 자율주행 차량 제조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국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1위 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와 KG 모빌리티의 만남으로 두 회사 간의 기술적 협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KG 모빌리티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 간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위한 계약의 일환으로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2023 DIFA)는 대구 엑스코에서 진행됐다.

KG 모빌리티
(좌)KG 모빌리티 권용일 기술연구소장, (우)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지형 대표 (출처-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 권용일 기술연구소장과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지형 대표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양사의 핵심 역량을 결합하여 더욱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공유했다.

이번에 체결된 자율주행 기술 관련 MOU는 차세대 교통 솔루션의 이정표를 제시한다. 이번 협약은 자율주행 기술의 진보와 함께 SAE 레벨 2의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공동 개발을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유인 및 무인 자율주행 시스템인 SAE 레벨 3과 레벨 4 차량의 공동 개발을 포함한다.

KG 모빌리티
출처-KG 모빌리티

이 협력은 자율주행 시스템의 사양 개발부터 실제 차량의 양산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풍부한 기술 노하우를 결집한 것으로, 자율주행 차량 부품의 공유를 통해 양산화를 가속화하는 목표를 담고 있다. 이는 단순한 기술 협력을 넘어, 미래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형성하는 중요한 동맹으로 평가받고 있다.

KG 모빌리티 &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자율주행 발전을 이루기 위한 준비에 박차

KG 모빌리티
출처-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는 에이투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브랜드 ‘DEEP CONTROL’의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레벨 3 자율주행 기술 개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더불어, 자사의 ‘DEEP CONTROL’ 기술을 통해 가속 및 감속, 조향 제어의 동시 조작을 지원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자율주행에 가까운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 고도화는 운전자에게 더 큰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에이투지의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운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KG 모빌리티는 자율주행 서비스 모델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G 모빌리티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개발 중인 12인승 무인 셔틀 ‘프로젝트 MS’ (출처-오토노머스에이투지)

또한, KG 모빌리티와 에이투지는 이번에 체결된 기술 협약을 통해 자체 ‘자율주행 로드맵’의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지난 9월 21일에 열린 ‘KG 모빌리티 미래 발전 전략’ 기자 간담회에서 처음 공개된 이 로드맵을 통해 회사는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KG 모빌리티만의 독자적인 자율주행 기술의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자율주행 기술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에이투지는 최근 KG 모빌리티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분야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G 모빌리티
‘달구벌자율차+’ 서비스에 이용 중인 자율주행 차량과 자율주행 로봇 (출처-오토노머스에이투지)

이 회사는 선행 연구 및 제조 역량을 갖춘 KG 모빌리티와 긴밀히 협력하며, 3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감했다.

또한, 2023년 디지털 인포테인먼트 페어(DIFA)에서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전용 전기차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다.

이 차량은 2024년에 프로토카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만약 2025년에 레벨 4 자율주행 관련 법안이 통과될 경우, 전 세계 자율주행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KG 모빌리티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무인 배송 모빌리티 ‘ROBO A2Z’ (출처-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편, KG 모빌리티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 간의 이번 MOU 체결은 기술 혁신과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자율주행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녀 성교육? 터놓고 합시다” .. 장윤정 ♥ 도경완 부부, 쉽게 꺼낼 수 없었던 이야기..

더보기
전기차

“진짜였네?!” 무려 1,070km, 압도적인 주행거리로 경쟁사들 긴장시키는 전기차는?

더보기

“이 땅이 다 제 꺼라고요” .. 45만평이라는 땅을 매입부터 어마어마한 시세차익까지, 대한민국 땅 부자 스타★는 누구?

더보기
픽업트럭

“타스만 나와!” 토요타 신형 픽업트럭, 4천만 원대 출시 소식에 아빠들 ‘환호’

더보기

“내가 가난했을 때부터” .. 마동석, ♥ 아내 예정화에 대한 솔직한 마음 드러냈다(+진심)

더보기

“도대체 얼마를 받길래” .. 한번 축제에 부르려고 하면 ‘섭외비’가 무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