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단일 모델로 돌풍
현대차는 간신히 톱10 수성
중국 전기차의 공세 거세져

자동차 업계의 전통 강자들을 긴장하게 만드는 뉴스가 전해졌다. 2025년 1분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이 눈에 띄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BYD는 테슬라를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올랐고 샤오미는 단 한 개의 모델로 현대차를 넘어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전기차 패권 전쟁에서 중국의 속도가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장악…기세 꺾인 테슬라·현대차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가 5월 21일(현지시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수소차) 판매량은 402만 대로,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
그중 BYD는 전기차 시장에서 15.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고, 테슬라는 12.6%로 2위에 머물렀다. BYD는 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합쳐 무려 98만 6000여 대를 판매했다.
지리도 ‘갤럭시’와 ‘싱위안’ 모델을 앞세워 BEV 점유율 6.9%로 3위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4배 이상 늘었다. 샤오펑은 6위, 샤오미는 SU7 단일 모델로 2.8% 점유율을 올려 8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2.4% 점유율로 간신히 10위에 머물렀다.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들의 맹렬한 추격 앞에 주춤한 모습이다.
하이브리드 시장도 ‘차이나 포스’…BYD 압도적 1위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의 영향력은 강했다. BYD는 38.7%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지리는 갤럭시 라인업 덕에 전년 대비 158% 증가하며 3위에 올랐다. 리오토도 6.7% 점유율로 2위에 들었다.
하지만 모든 중국 업체가 순항한 것은 아니었다. 화웨이의 ‘아이토’는 전년 대비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47% 줄며 7위로 추락했고, 링크앤코는 매출 감소로 톱10에서 탈락했다.
중국 독주 속 현대차 과제는?

BYD와 지리를 필두로 한 중국 전기차 기업의 질주는 단순한 성장세를 넘어, 시장의 주도권을 빠르게 재편하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세계 신에너지차 판매량이 1947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고가 전기차가 관세와 경기 침체에 취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현대차는 미국 공장 가동과 현지 투자 확대를 통해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모두에서의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전기차 격변의 시대에서 한국차가 살아남기 위한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전랑2 중국 흥행이 전세계 흥행이라는 거짓 정보랑 똑같네
ㅋㅋ현기차 독식 많이 저자셨잖아?ㅋ 이제 좀 뱉어내라
한국차 너무비싸다 중국과 경쟁하려면
앞으로 가격도 현실화 해야된다 전기차는 기술이 이잰보편화가 되서 내년기관 차와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