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이게 뭐 하는 거죠?” 이해하기 어려운 현대차의 놀라운 결정, 대체 무슨 일?

현대자동차, 단종된 쏘나타 택시, 중국서 수입
현대차 노조는 반발, 택시 업계는 긍정적 반응
현대차
쏘나타 택시 (출처-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중형 세단 쏘나타 택시 모델이 다시 국내 도로에 등장할 예정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 택시를 국내에서 8세대(DN8)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을 기반으로 설계한 뒤 중국 베이징 공장에서 생산에 수입하기로 결정했다.

중형 택시 시장에서 쏘나타 택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었다. 르노와 쉐보레가 택시 모델을 일찍 단종한 가운데, 기아도 2021년 K5 택시 모델을 단종시켰기 때문에, 쏘나타 택시는 이 시장에서 유일한 중형 택시 옵션이었다.

현대차
2019 쏘나타 (출처-현대자동차)

그러나 현대차는 수익성 악화와 전동화 전략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 6월 7세대 쏘나타 뉴 라이즈 택시 모델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 당시 이미 2만 대가 넘는 계약 물량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중 10%만 생산하고 나머지는 아이오닉 5, 6, 그랜저 모델로 전환 출고를 유도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출처-현대자동차)

이러한 일방적인 단종 결정으로 쏘나타 택시를 대체할 비교적 높은 가격의 차량을 구매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택시 업계는 큰 반발을 보였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도 생산 물량 감소에 대해 본사에 항의 방문을 하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대차, 쏘나타 택시 출시에 택시 업계 긍정적 반응 이어져…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출처-현대자동차)

현대차의 신형 쏘나타 택시 중단 결정은 국내 중형 LPG 모델 시장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했다. 쏘나타 택시의 단종으로, 더 비싼 대형 차량인 그랜저를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쏘나타 택시 대비 그랜저 택시는 약 1,500만 원 가량 비싸며, 이로 인해 택시 운영자들의 구매 부담이 커졌다. 이에 대응하여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쏘나타 택시의 후속 모델 출시를 촉구하기 위해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한 바 있다.

그랜저 택시의 출시는 쏘나타 택시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대책이었으나, 2022년 11월까지의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그랜저 택시는 쏘나타 택시를 효과적으로 대체하지 못했다.

현대차
그랜저 택시 (출처-현대자동차)

그랜저 택시는 전체 택시 판매량의 약 5.3%에 불과했으며, 이는 쏘나타 택시의 대체제로서는 부족함을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아의 스포티지 LPG 모델이 예상치 못한 판매 실적을 보이며, 중형 택시 모델의 공백을 일부 메우는 현상도 관찰됐다.

이러한 시장 상황과 택시 업계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현대차는 중국 베이징 공장에서 생산한 8세대 DN8 페이스리프트 기반의 쏘나타 택시를 수입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
2019 쏘나타 (출처-현대자동차)

이 결정은 택시 업계에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그랜저의 높은 가격과 연료비, 전기차의 충전 문제 등을 지적하며, 쏘나타 택시의 도입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현대차 노조는 이번 결정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현재 국내에서 생산 중인 8세대 쏘나타와 중국에서 생산된 쏘나타 택시의 수입이 노사협약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차
2019 쏘나타 (출처-현대자동차)

이에 대해 현대차는 쏘나타와 쏘나타 택시를 별개의 모델로 보고, 쏘나타 택시의 국내 생산 중단으로 인해 협약 위반이 아니라고 답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남편의 늦은 귀가? 관심 NO, 결혼♥ 26주년 이 부부가 사는 법

더보기
중형 SUV

“모델 Y 안 부럽네” 7천만 원대에서 5천만 원대로 뚝 떨어진 중형 SUV의 정체는?

더보기

‘정말 마음이 아팠다’ .. 결혼 3일 만에 초고속 이혼 김청, 그녀가 직접 공개한 과거의 아픔

더보기

일할 때는 멋있게, 놀 때는 모든 걸 잊고 (+ 화사 그녀의 일상 ‘깜짝’ 공개)

더보기
쉐보레

“이제 다른 차 못 탈걸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잘나가는 쉐보레 대표 모델, 직접 경험할 수 있다면?

더보기
BMW

“숨은 그림 찾기인가?” 아쉽다는 반응 나오는 BMW 고성능 모델 M3, 대체 어떻길래?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