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드디어 볼 수 있다니…” 자율주행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현대, 이번에는 과연?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4단계 실증차 시험 운행 나서…
인천대교 중심으로 송도와 영종도 일대 약 60km 구간 운행
자율주행 솔루션 고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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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에서 생산되고 있는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출처-현대자동차 그룹)

현대모비스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 4단계 실증차를 곧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5일, 현대모비스는 국내 자동차 소프트웨어 협력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4단계 실증차가 인천광역시 송도와 영종도 일대에서 이 달부터 시험 운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 달부터 진행되는 시험 운행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4단계, 20여 곳의 스타트업과 협력사, 연구기관 및 주요 대학과 공동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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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자율주행 실증차를 시험 운행 업무협약식 (출처-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15일,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이주호 인천테크노파크 원장, 장재호 현대모비스 전장연구담당(전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테크노파크와 함께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스타트업 육성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자율주행 실증사업에 20여 곳의 스타트업과 협력사, 연구기관 및 주요 대학과 공동으로 참여한다.

이번 협약으로 자율주행 실증차는 내년 상반기까지 인천대교를 중심으로 송도와 영종도 일대 약 60km 구간을 운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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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국내 20여개의 자동차 SW 협력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4단계 자율주행 실증차량이 인천대교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출처-현대모비스)

현재, 인천광역시는 이 일대를 교통과 환경, 연구개발 등에 특화된 첨단 산업클러스터로 육성하고 있으며, 인천시는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협력사들과 함께 이 지역을 스마트시티 기반 혁신 생태계 특구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실증 과제를 통해 그 동안 확보한 자율주행 솔루션 역량을 검증할 예정이다. 실증차에는 4단계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컴퓨팅 기술이 적용되며, 장거리 도심 주행을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 역시 확보해 자율주행 솔루션 고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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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 (출처-현대자동차 그룹)

또한, 국내 차량용 SW 개발 생태계를 육성함과 동시에 양산 수준의 시스템도 개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실증차에는 차량제어를 담당하는 반도체인 MCU 수십개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오픈소스 기반의 SW 설계역량과 전력 최적화 기술도 중점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플랫폼 통합 과정에서 부품 수와 배선을 줄이는 경량화 설계역량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차량이 운전의 주도권을 갖는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안전장치이자 고장이나 사고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안전성을 높이는 설계시스템인 이중화 제어 설계기술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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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국내 20여개의 자동차 SW 협력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4단계 자율주행 실증차량이 인천대교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출처-현대모비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인천테크노파크가 운영하고 혁신 기업들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협력사와 함께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인천스타트업파크(Start Up Park)’와도 협력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이 지역의 유망한 스타트업 발굴에 지속적으로 협조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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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율 넘좋아하지마라
    인간들이 할일없어 먹고살기힘들면
    세상험악해진다~~

  2. 현대차 그랜져의 크루즈 기능 주행중 갑자기 속도를 내다가 삐삐삐 경보를 울린다.. 경보 아닌 브레이크 작동을 프로그램 해야 하는데 잘못되어 있다… 한심한 현대차, 요즘은 항상 브레이크에 발을 얹고 조심하며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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