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으면 밖에도 못 나가나요”… 전국 곳곳에서 줄줄이 쫓겨난 어르신들 ‘피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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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금 없는 버스 확대
  • 고령층 이동권 위협
  • 민원 급증

현금 없는 버스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고령층의 이동권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과 저소득층이 주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 민원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이동권 침해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금 없는 버스가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이유로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과 저소득층의 이동권이 위협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민원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10곳에서 시행 중입니다.
  • 현금 없는 버스는 운전기사가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 하지만 고령층과 저소득층, 외국인 관광객 등은 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지역 및 계층 간의 격차가 심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버스 못 타는 어르신들 속출
현금 없는 버스, 갈등 커진다
민원 급증에도 대응책 부족
어르신
현금 없는 버스 증가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버스를 이용하지 못해 정류장에서 발길을 돌리는 고령층이 늘고 있다.

교통카드나 모바일 결제만 허용하는 ‘현금 없는 버스’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과 일부 저소득층의 이동권이 위협받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이 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10곳에서 ‘현금 없는 버스’를 전면 또는 부분 시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대구·대전·세종·인천·제주 등 6곳은 전면 시행, 서울·경기·충남·전남은 부분 시행 중이다. 반면 부산·강원·경남·경북·전북·울산·충북 등 7개 지역은 아직 도입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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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없는 버스 확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디지털 시대의 그림자… 갈수록 좁아지는 ‘노인의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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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없는 버스 / 출처 : 연합뉴스

현금 없는 버스 확대의 배경에는 효율성 개선과 비용 절감이 있다. 서울과 인천 등 대도시에서는 현금 이용률이 1% 미만으로 낮아졌고, 수거·분류·운송 등 현금 처리에 드는 관리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구시는 해당 제도를 통해 연간 8억 원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경기도도 운영 효율화를 목적으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현금 수납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행 지연과 안전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주요한 이유다. 카드 결제가 일반화되면 운전기사가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고, 전반적인 운영 안정성이 높아진다는 평가다.

💡 현금 없는 버스가 무엇인가요?

현금 없는 버스는 현금 대신 교통카드나 모바일 결제만 허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 현금 없는 버스는 주로 효율성 개선과 비용 절감을 위해 도입됩니다.
  • 현금 수납 과정을 줄여 운전 중 안전사고 위험을 낮추고 운전기사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민원 해마다 증가… “이동권 침해”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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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없는 버스 / 출처 : 연합뉴스

하지만 그만큼 현장에서는 혼란도 커지고 있다.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현금 없는 버스’ 관련 민원은 2022년 800건, 2023년 902건, 2024년에는 1천393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민원 내용에는 ‘카드가 없어 버스를 놓쳤다’, ‘긴급 상황인데도 탈 수 없었다’는 사례가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저소득층, 외국인 관광객 등이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정 의원은 “대중교통은 특히 고령층과 저소득층에게 중요한 이동 수단인데, 이들이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공 서비스 접근에 제약이 생긴다”고 우려했다.

그는 “현금 없는 버스 확대에 따른 민원 발생 현황을 꾸준히 점검하고, 필요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금 없는 사회”가 남긴 간극… 지역·계층 격차도 심화

어르신
버스 / 출처 : 연합뉴스

도시 외 지역에서는 상황이 더욱 심각할 수 있다. 농어촌 지역은 교통카드 보급률이 낮고, 디지털 인프라 역시 충분하지 않아 교통 접근성의 지역 격차가 커질 우려가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계좌이체 방식의 대안 결제 수단을 시도하고 있으나, 기사와 승객 간의 실시간 확인이 어렵고 부정승차 사례가 발생하는 등 제도적 한계도 지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금 없는 버스’가 제도의 효율성과 안전을 높일 수는 있지만, 취약계층을 위한 보완책 없이 전면 확대될 경우 사회적 형평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 결제 확산은 시대의 흐름이지만, 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이들을 위한 배려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운영 효율과 비용 절감만이 아닌, 공공서비스의 기본 원칙인 접근성과 형평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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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자 의견 결과

현금 없는 버스 확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운영 효율을 위해 계속 확대해야 한다. 24% 취약계층의 이동권을 먼저 보장해야 한다. 76% (총 19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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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늙으면 사람이길 포기해야 할듯.
    이럴 땐 인권위원장은 잠수함 타고 줄행랑.
    늙으면 얼른 생을 접으라는 것.
    현대판 고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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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좋다이거야 하지만 그것때문에 취약계층
    에 불편도 어느정도는 감한 해서 이루워져야
    100%로 디지털화하면 그걸못하는사람에 이동권에 불편을가하면안된다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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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모든이들은 늙는다 자기는 젊다고
    나는 안늙다하는 생각은 버려라
    나이드신분들 배려를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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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우리도 나이 먹으면 취약계층=노인이다. 서서히 경과기간을 주어 익숙해지도록 배려해주는 센스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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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노인요금은 전국적으로 통일하고 전국공용교통충전
    카드를 나눠주면 된다. 광주광역시 정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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