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관광객 몰렸지만 “이제 제주도 안 가요” … 우려하던 상황 ‘또’ 터지자, ‘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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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주 관광 ‘바가지 논란’ 재점화
  • 오징어 소비자 불만 폭발
  • 신뢰 회복이 절실한 상황

제주 관광의 바가지 논란이 다시 불거졌습니다.

  • 제주 올레시장에서 철판오징어의 양과 가격 문제가 발생
  • 반복되는 바가지 논란이 관광 이미지에 악영향
  • 제주도의 신뢰 회복 필요성 대두

최근 제주 올레시장에서 발생한 철판오징어 바가지 논란이 관광객들의 불만을 샀습니다.

이는 제주 관광의 신뢰와 이미지를 훼손시키고 있습니다. 과거 ‘비계삼겹살 사건’과 같은 먹거리 논란이 지속되어 관광객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제주 관광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 관광객 A 씨의 철판오징어 구매 후 불만이 온라인에서 확산
  • 제주도의회에서 관광 이미지에 대한 우려 표명
  • 신뢰 회복을 위해 민관 합동 대책 마련 중
바가지 논란 재점화
제주 관광 이미지 또 타격
“먹거리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
제주도
제주 관광 바가지 논란 / 출처 = 연합뉴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제주 올레시장에서 철판오징어를 구입한 관광객의 분노가 온라인을 달궜다. 가격은 1만 5000원, 그러나 상자 속엔 오징어 다리 몇 조각뿐이었다.

제주를 찾은 관광객 수는 여전히 증가세지만, 되풀이되는 ‘바가지 논란’이 그 명성에 깊은 흠집을 내고 있다. 제주도는 관광 회복의 바람 속에서도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관광객 분노 부른 ‘반쪽 오징어’ 사건

제주도
제주 관광 바가지 논란 / 출처 = 뉴스1

20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주 서귀포 올레시장에서 철판오징어를 샀다는 여행객 A 씨의 글이 올라왔다. 그는 “중자 메뉴라 해서 샀는데 소자보다 적었다”며 “관광지라지만 너무한 장사”라고 호소했다.

A 씨는 상자를 열자 오징어 다리 몇 개와 마요네즈 흔적만 남은 포장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앞에서 불 쇼를 하며 시선을 끈 뒤, 실제 음식은 반만 담은 것 같았다”며 “관광객이 몰리는 곳에서 양심을 버린 장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가 올린 사진은 빠르게 퍼졌다. 누리꾼들은 “한 번 오고 말 관광객이라 생각하고 저런다”, “몸통은 빼고 다리 찌꺼기만 준 거냐”며 분노를 쏟아냈다. 일부는 “제주 관광의 민낯이 또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 제주 관광의 ‘바가지 논란’이란 무엇인가요?

‘바가지 논란’은 관광지에서 물건이나 음식을 지나치게 비싸게 판매하는 문제를 지칭합니다. 제주에서는 이러한 논란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제주 올레시장에서의 철판오징어 사건이 최근 논란의 중심
  • 관광객들이 받은 음식의 양이 가격에 비해 적다는 불만 제기
  • 이러한 문제는 제주 관광의 신뢰도를 저하시킵니다

‘비계삼겹살’ 이어 또…제주 관광 신뢰 흔들

제주도
제주 관광 바가지 논란 / 출처 = 연합뉴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제주도는 지난해 ‘비계삼겹살 사건’ 등 연이은 먹거리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다. 그러나 관광객 감소세는 잠시였다. 제주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 9일까지 1061만 명이 제주를 찾았다.

추석 연휴에는 지난해보다 11% 늘어난 33만 명이 몰렸고, 크루즈 관광객도 이미 지난해 전체 수치를 넘어섰다.

그럼에도 이런 ‘바가지’ 논란은 반복되고 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21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 관광의 부정적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두화 의원은 “제주 관광의 핵심 키워드에는 여전히 불만과 민원이 등장한다”며 “내국인 관광객이 줄고 있는 것은 비싼 가격과 낮은 만족도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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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관광의 바가지 논란, 해결해야 한다!

바가지 상인, 이제 끝?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논의 중

제주도
제주 관광 바가지 논란 / 출처 = 연합뉴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김대진 의원은 “한두 건의 바가지가 전체 이미지를 훼손한다”며 “이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 전체의 신뢰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애숙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도내 축제나 시장의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민관 합동 회의를 열고,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등 강력한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제주 관광의 회복을 위해선 단순한 가격 조정보다는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여행객의 기대를 배신하는 상술이 계속된다면, 아무리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도 ‘다시 찾지 않는 섬’이 될 수 있다는 경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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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관광의 바가지 논란, 해결해야 한다!
맞습니다, 신뢰 회복이 필요합니다. 95% 아닙니다, 과장된 문제입니다. 5% (총 10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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