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3.5배 판매 “내가 바로 대세 SUV” … 10명 중 4명이 타는 車의 ‘정체’

SUV 시장 판도 변화 예고
하이브리드, 전기차 넘어 대세 되나
소비자 선택이 이끈 친환경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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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올 뉴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 출처 =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가 대세야.”

현대차·기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에서 팔린 SUV 10대 중 4대는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다.

고유가와 친환경 트렌드, 전기차에 대한 망설임이 만든 흐름 속에서 하이브리드는 빠르게 주류로 자리 잡고 있다.

하이브리드 SUV, 디젤의 빈자리를 채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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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하이브리드 /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은 27일, 올해 1분기 국내 시장에서 SUV 총 15만492대를 판매했으며, 이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5만9천386대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전체 판매량의 39.5%가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다.

SUV 구매자 10명 중 4명이 가격 부담에도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셈이다. 특히 현대차는 2022년 2만6천250대에 불과했던 하이브리드 SUV 판매량이 지난해 9만2천290대로 3.5배 급증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그 중심에 있었다. 2022년 47%였던 하이브리드 모델 비중이 2023년 58%, 2024년 들어서는 77%까지 치솟았다. 이처럼 디젤 모델 단종과 함께 하이브리드가 자연스럽게 그 자리를 메우고 있는 셈이다.

전기차 주춤, 하이브리드가 반사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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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올 뉴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 출처 = 현대자동차

전기차 인프라 부족과 캐즘 현상은 소비자들에게 하이브리드를 대안으로 떠올리게 했다. 특히 올해 1월 출시된 ‘디 올 뉴 팰리세이드’는 누적 계약 고객 중 67%가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올해 안에 하이브리드 SUV 판매 비중이 50%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고유가와 친환경 정책은 이 같은 흐름에 가속도를 붙였다. 연비를 중시하는 소비자 심리도 하이브리드의 인기 요인으로 꼽혔다.

미국에서도 이어진 현대차·기아의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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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6 /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차·기아는 국내를 넘어 미국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 인기에 힘입어 기록적인 성과를 냈다. 현대차는 2월 미국에서 6만2천3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 증가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종 판매가 1년 전보다 57% 급증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미국에서도 전년 대비 194% 판매량이 증가했다. 아이오닉6와 투싼도 각각 12%, 2% 판매가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에서 친환경차가 처음으로 전체 판매의 20%를 넘겼다”며 “하이브리드 차량 선호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도 2월 미국 판매량 6만3천303대를 기록하며 5개월 연속 월간 최대 판매를 이어갔다. 올 뉴 K4를 비롯해 카니발, 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 SUV들이 이 흐름을 주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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