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을 얼마나 올리려고…” 현대차 아반떼 N, 더 잘나가기 위해 이런 결정 내리나?

아반떼 N 새로운 파워트레인 탑재 예상
최고출력 290마력, 최대토크 43kg.m
쏘나타 N 라인과 동일한 고성능 엔진
아반떼 N
아반떼 N (출처-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 시리즈의 대표 모델인 아반떼 N에 새로운 파워트레인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아반떼 N 모델은 강력한 성능과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최고출력 280마력의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현대차그룹의 알버트 비어만 기술고문은 인터뷰에서 내연기관을 기반으로 하는 ‘N’ 시리즈 모델의 지속적인 출시 계획을 밝혔다.

아반떼 N
아반떼 N (출처-현대자동차)

이어 비어만 기술고문은 남양 연구소를 떠나기 전에 현행 아반떼 모델에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비어만 기술고문은 차세대 아반떼 N에 이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적용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도 언급해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현행 아반떼 N보다 더 높은 성능 발휘

아반떼 N
아반떼 N (출처-현대자동차)

현대차의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쏘나타 N 라인을 비롯한 다양한 모델에 탑재되고 있는 고성능 엔진이다.

이 엔진은 쏘나타 N 라인에서 최고출력 290마력과 최대토크 43kg.m를 발휘하며,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DCT)과 조합되어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현행 아반떼 N과 비교할 때, 이 2.5리터 엔진은 최고출력에서 약 10마력, 최대토크에서 약 3kg.m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이 엔진이 탑재된면 아반떼 N의 주행 성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반떼 N
아반떼 N (출처-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2.5 가솔린 터보 엔진은 후륜구동 플랫폼에서 더 높은 출력을 발휘한다.

이 엔진은 제네시스 G70 모델을 기준으로 최고출력이 304마력에 달하며, 최대토크는 43kg.m로 동일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이 엔진은 다양한 세팅을 통해 현재 모델보다 더 강력한 출력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전륜구동 플랫폼의 한계로 인해 3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낼 경우, 가속 시 토크스티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반떼 N
아반떼 N (출처-현대자동차)

한편, 현대차의 내연기관 N 모델 라인업은 국내 시장에서는 아반떼 N이 유일한 내연기관 N 모델로 남아 있으며, 벨로스터 N과 코나 N은 단종된 상태다.

이 밖에 글로벌 시장에서는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해치백 모델 i30 N과 해치백의 성능과 패스트백 스타일의 디자인을 결합한 모델인 i30 패스트백 N이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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