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 진짜 큰일이네…” 업계 선두주자 테슬라도 결국 이런 결과가?

중국 전기차 시장서 판매량 감소한 테슬라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 무려 18% 감소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는 생산량 오히려 증가
테슬라
테슬라 모델 Y (출처-테슬라)

전기차 업계의 선두주자 테슬라의 중국내 판매량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 11월 한 달 동안 중국 내 테슬라의 판매 실적이 전년 동월 대비 18%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자동차 업계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되는 부분변경 모델 3 및 모델 Y의 출하량은 전월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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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팩토리 (출처-테슬라)

이는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제품 생산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중국 내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테슬라, 중국 판매 실적 18% 감소한 8만 2,432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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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3 (출처-테슬라)

중국승용차협회(CPCA)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의 지난달 중국 내 판매 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18% 감소한 8만 2,432대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모델 3와 모델 Y의 전체 출하량은 해외 수출 물량을 포함하여 전월 대비 14.3% 증가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테슬라의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는 일부 우려를 낳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이는 지난해 테슬라가 판매량이 정점을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동기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것처럼 보일 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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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스토어 (출처-테슬라)

1년 전, 테슬라의 판매량은 10만 291대에 달하며 최고치를 기록했었고, 이는 테슬라에 있어 매우 높은 기준점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11월의 전체 출하량이 10월에 비해 1만 대 이상 증가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여전히 강력한 생산 능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요도 견고함을 나타내는 수치다.

테슬라의 판매 감소는 단기적인 시장 변동이나 특정 기간의 비교에 따른 것일 수 있으며, 이러한 숫자만으로 회사의 전반적인 성장세나 시장 위치를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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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스토어 (출처-테슬라)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테슬라는 계속해서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일부 외신들은 테슬라의 중국 내 판매 감소에 대해 아직 위기 상황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분석은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 부분변경 모델 3와 모델 Y의 생산 및 판매를 증가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한 것으로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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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Y (출처-테슬라)

한편, 중국 자동차 제조사 BYD의 최근 판매 실적은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BYD는 전년 동월 대비 31% 증가한 30만 1,378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러한 성장은 순수 전기차(EV)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한 종합적인 판매량이며, 특히 중국 소비자들이 최근 지출을 줄이면서 연료 효율성이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더 선호하게 된 것이 BYD 판매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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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3 (출처-테슬라)

BYD의 이러한 성장세는 중국 내에서의 강력한 브랜드 입지와 함께,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전기차 산업이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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