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車, 괜찮겠죠?” .. 예상치 못한 결과 발표에 대한민국 자동차 ‘어쩌나’

생산량 감소, 순위 하락…
위기의 한국 자동차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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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 출처 = 기아

한국 자동차 산업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2.7% 감소하며 글로벌 순위가 6위에서 7위로 내려앉았다.

내수 부진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며, 전문가들은 “지금 대응하지 않으면 10위권 밖으로 밀려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내수 위축, 결국 순위 하락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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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 / 출처 = 현대자동차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9일 발표한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9395만 대로, 전년 대비 0.5% 줄어들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한 것이다. 이 흐름 속에서 한국도 생산량이 413만 대로 떨어지며 7위로 하락했다.

수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내수가 163만 5000대로 6.5% 급감하면서 생산량을 끌어내렸다.

특히, 일본(-8.5%), 태국(-20.0%), 스페인(-3.0%)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들의 감소세가 두드러졌고, 한국 역시 이 흐름을 피하지 못했다. 반면 멕시코는 수출 증가 덕분에 5.0% 성장하며 6위로 올라섰다.

글로벌 시장, 한국을 밀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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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 출처 = 현대자동차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 1위는 중국으로, 3128만 대를 생산하며 글로벌 점유율 33.3%를 차지했다. 중국은 정부 차원의 내수 확대 및 수출 지원 정책을 앞세워 생산량을 3.7% 증가시키며 16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미국은 내수 호조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체들의 재고 조정 영향으로 1056만 대를 생산하며 전년 대비 0.7% 감소했다. 일본(732만 대), 인도(570만 대), 독일(442만 대)이 그 뒤를 이었다.

멕시코가 5년 만에 6위로 올라선 가운데, 한국은 결국 한 단계 밀려나며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며 “내수 시장이 작은 상황에서 수출에 의존해야 하지만, 중국과 미국이라는 강력한 변수들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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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 출처 = 기아

한국 자동차 산업이 당면한 위기는 단순히 내수 부진 때문만이 아니다. 대외 변수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가 대표적이다. 미국이 자국 내 생산을 확대하려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한국 자동차 업체들도 해외 생산 비중을 늘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국내 공장의 가동률 저하와 부품업계의 경영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도 위협 요소다.

저렴한 가격과 정부 지원을 앞세운 중국 자동차들이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어 한국 자동차 업계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국산차 업계는 내수 시장 확대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로선 뾰족한 해법이 보이지 않아 위기의 그림자는 더욱 짙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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