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단종설”까지 나왔던 쏘나타
택시 시장에서 되살아나다
1년 만에 점유율 47% 돌파

불과 1년 전만 해도 중형 세단 시장에서 퇴장을 앞두고 있던 쏘나타가 지금은 택시업계의 절대 강자로 돌아왔다.
지난해 4월, 재출시된 쏘나타 LPG 택시는 단 12개월 만에 전체 택시 시장에서 무려 47%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단종설에서 ‘부활의 아이콘’으로

쏘나타 택시는 한때 단종됐지만 택시업계의 강한 요청에 힘입어 2024년 4월 재출시됐고, 예상외의 반향을 일으켰다.
지난달까지 1년간 2만3937대가 팔리며 2위 K5(9179대)를 두 배 이상 따돌렸고, 전체 5만1279대의 택시 판매량 중 거의 절반이 쏘나타로 채워졌다.
중국 공장에서 수입된다는 점에 우려의 시선도 있었지만, 충전 편의성과 가성비를 내세운 LPG 차량이라는 점이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같은 기간 판매된 택시 중 84.5%가 LPG 차량이었다.
실내 넓고 첨단 기능 탑재

쏘나타는 중형 세단 중에서도 넉넉한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 차체 길이 4945㎜로 그랜저와의 차이는 불과 90㎜에 불과하지만, 가격은 1000만 원 이상 저렴하다.
2025년형 모델에는 ‘티맵 내비게이션’이 기본 탑재된 택시 통합 단말기부터, 운전자들이 휴게 시간에 즐길 수 있는 ‘현대 TV 플러스’까지 다양한 기능이 더해졌다.
특히 스티어링휠 버튼으로 카카오T 호출을 받고 즉시 길 안내가 연동되는 시스템은 기사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요금 산정 기능도 한층 정밀해졌고, 방수 매트·정비홀 등 유지·보수 편의성까지 고려됐다.
SUV에 밀렸던 국민차, 다시 올라서다

SUV 전성시대에 주춤했던 쏘나타는 이번 택시 시장의 선전으로 다시 판매 반등의 기회를 잡았다. 올해 1~4월 쏘나타 전체 판매량은 1만7495대로 전년 대비 63.6% 증가했고, 이 중 택시가 5895대로 3분의 1을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택시 수요가 쏘나타의 판매를 다시 끌어올렸다”며 “이제는 쏘나타가 단순한 ‘국민차’가 아닌, 실용성과 경제성을 갖춘 택시 전용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에서 생산돼 국내로 수입되지?
소나타 좋아
중국차 현대마크단 중국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