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설마 이 정도라고?!” 역대 최대 실적 달성한 중고차 플랫폼, 대체 얼마나 팔렸길래?

케이카, ‘2024년 1분기 잠정 경영실적’ 발표
매출 6,044억 원, 영업이익 176억 원 기록
영업이익 1분기 기준 최대 실적 달성
중고차
출처-케이카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2024년 1분기 잠정 경영실적(K-IFRS 재무제표 기준)을 발표했다.

9일, 케이카는 2024년 1분기 잠정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6,044억 원, 176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8%, 33.4% 성장한 수치로 매출은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영업이익은 1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케이카 ‘2024년 1분기 잠정 경영실적’, 높은 재고회전율과 재고회전일수의 단축이 수익성 강화에 주효

중고차 (2)
출처-케이카

케이카가 기록한 이번 매출 성장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시장 수요 예측을 통해 재고회전율을 높이고, 판매 및 매입채널의 운영 효율성을 개선해 수익성을 높인 결과다.

또한, 케이카 공식 홈페이지·어플리케이션(앱) UI/UX 개선 및 오프라인 매장 환경 개선 등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도 뒷받침했다.

특히, 소매·경매 판매가 모두 성장해 매출 성과를 이끌었으며, 1분기 중고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한 4만 93대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중고차 (3)
출처-케이카

이 중 소매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한 3만 612대를 기록했고 소매 판매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으며, 오프라인 판매량은 5.6% 증가했다.

더불어, 경매 판매도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는데, 케이카 오산경매장과 세종경매장에서 판매된 직경매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한 9,481대(위탁판매 제외)를 기록했다. 여기에, 케이카는 B2B 고객접점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경상권에 제3경매장 개장도 준비 중에 있다.

특히, 재고회전율을 높이고, 재고회전일수를 단축한 점이 수익성 강화에 주효했다. 1분기 재고회전일수는 31일로 전년 동기 33일과 직전 분기 40일 대비 크게 줄어든 동안, 소매 대당 마진은 157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직전 분기 대비 10% 개선됐다.

중고차 (4)
출처-케이카

이와 함께, 품질보증 연장 서비스 케이카워런티(KW) 및 연계수수료도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해 수익성을 높였다.

케이카는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이어나가기 위해 시장지배력을 견고히 하고 온·오프라인 운영 효율성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중고차 시장이 기업형 사업자가 주도하는 시장으로 재편됨에 따라 점차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 개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한, 중고차 시장에 새롭게 참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중고차 (5)
출처-케이카

정인국 K카 사장은 “변해가는 시장 환경에서도 고객 최우선의 서비스 기반으로 성장에 집중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케이카는 온·오프라인이 통합된 국내 최대 네트워크와 국내 최대의 중고차 전문 인력, 경쟁력 높은 고객 서비스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결혼했습니다” .. 애기때부터 예뻤던 여배우, 일반인과 백년 가약 맺었다

더보기

도박 논란 이진호, ‘아는 형님’ 서장훈의 돈까지 빌렸을까

더보기

“둘이 다른 사람이었다고?” .. 너무 닮아 쌍둥이로 오해받는 여배우들

더보기

“불륜남과 키스신은 못 합니다”… 60억도 포기한 여배우의 소신 발언

더보기

’15억 빚더미’를 짊어진 여배우, 어쩌다 이런일이

더보기

“벌써 4번째 결혼” … 25세 연하와 결혼한 배우가 아이를 낳지 않는 이유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