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싼타페, 미국 시장서 대규모 리콜 진행
변속기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1만 2,349대 리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 해결 가능
현대차가 자사의 중형 SUV인 싼타페 모델에 대해 미국 시장에서 리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리콜은 변속기 컨트롤 유닛(TCU)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미국 내 1만 2,349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현대차, 싼타페 변속기 결함으로 45건의 사고가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어…
현지시간으로 18일, 현대차 미국법인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가 싼타페에 대한 리콜 보고서를 공개한 지 일주일 만에 미국 시장에 판매된 싼타페 1만 2,349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콜의 주된 이유는 변속기 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차량이 주행 중일 때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케이스 및 주차 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이 문제로 인해 주차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기어 변경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차량이 의도하지 않은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앨라배마 공장에서 2024년 4월 23일부터 7월 2일 사이에 생산된 2.5L 가솔린 모델로 이들 차량은 8단 DCT 변속기의 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변속기 손상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는 이 문제로 인해 6월 3일부터 27일 사이에 45건의 사고가 발생했음을 인지하고 있으나, 다행히도 이 사고들로 인한 부상, 충돌 또는 화재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문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딜러를 통해 새로운 변속기 제어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더불어, 문제가 발생해 변속기를 교체한 경우나 점검 중 문제가 발견된 경우, 비용을 환급받거나 무료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9월 9일까지 해당 차량의 소유주들에게 리콜 통지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이후 딜러를 통해 T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 손상된 변속기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이 조치는 차량 소유자에게 비용 없이 제공된다.
특히, 이번 싼타페 리콜은 현대차가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진행하는 조치로, 해당 차량 소유주들은 조속히 점검을 받아야 하며, 국내의 경우 리콜과 관련해 아직까지 알려진 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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