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위기 닥치자 “회장님이 움직였다”… 국민 기업의 결단에 ‘어머나’

삼성 비롯 주요 대기업 성금 전달
피해 복구·이재민 지원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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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연합뉴스

경상권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주요 대기업들이 긴급 지원에 나섰다.

삼성은 26일 경북·경남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성금 3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8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성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되며, 경남 산청과 하동, 경북 의성, 울산 울주 등 특별재난지역의 복구에 쓰일 예정이다.

삼성은 또 임시 대피소에서 생활 중인 이재민을 위해 생필품이 포함된 재해구호키트 1천 세트와 거주용 천막 600개도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줄줄이 나선 대기업들… 전국적 구호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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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SK, 현대차, LG 등 주요 그룹들이 나란히 성금 지원에 나섰다.

SK와 현대차, LG는 각각 20억 원을 기탁했다. 포스코는 20억 원, 롯데·한화·KT는 각 10억 원, 두산·CJ·LS는 각 5억 원씩 출연했다.

이들 기업은 성금뿐 아니라 현장 복구와 이재민 지원에도 참여하고 있다.

HD현대는 산불 진화 현장 공무원들에게 도시락 1500인분을 제공했고, 계열 건설기계사들은 굴착기와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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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방역·세탁 차량 6대를 피해 지역에 보내 위생 대응을 지원하고, 화재 피해 차량 수리 비용을 최대 50%까지 할인해주기로 했다.

수리 완료 후에는 무상 세차 서비스도 제공한다.

LG전자는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을 임시 대피소에 공급하고, 피해 가전제품 무상 수리 서비스도 함께 운영 중이다.

SK하이닉스는 구호 텐트와 매트, 꾸러미를 이재민에게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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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들도 지원에 동참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는 임시 주거시설에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동물자유연대와 협력해 반려동물 구조 및 보호 활동도 병행 중이다.

이마트24와 롯데 유통군은 생수, 컵라면, 에너지바, 마스크 등 생필품을 긴급 전달했고, 제너시스BBQ는 치킨 1천인분을 피해 이재민과 소방대원 등에게 제공했다.

플랫폼 기업과 금융권도 참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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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27일 해피빈 플랫폼을 통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10억 원을 기부했다. 해피빈을 통한 누적 기부금은 이날 기준 약 50억 원에 달한다.

네이버는 또 지도 앱에 산불 관련 공지와 도로 통제 정보를 띄우는 등 플랫폼을 활용한 정보 제공도 병행 중이다.

카카오는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누적 50억 원 이상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이용자 댓글 참여 1건당 최대 1000원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5억 원 이상을 자체 출연했으며, 총 10억 원 기부를 예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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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다음 포털과 카카오맵에서도 산불 특집 페이지와 통제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그룹은 각각 10억 원을 기부하고, 구호 꾸러미와 급식차를 피해 지역에 보냈다.

이들은 이재민을 대상으로 특별 대출, 금리 우대, 카드 대금 유예 등 금융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피해 복구에 신속하게 대응한 것은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긍정적”이라며 “실질적인 지원이 이재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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