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왜 이런 결과가?” 친환경차의 영향으로 역대 최대 실적 달성한 기아, 그런데…

기아 컨퍼런스콜로 2023년 4분기 경영실적 발표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 중심으로 판매 증가
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 수익성은 소폭 하락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출처-기아)

기아는 25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2023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2023년 4분기 73만 3,155대(전년 대비 0.4%↑)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4조 3,282억원(5.0%↑), 영업이익 2조 4,658억원(6.0%↓), 경상이익 2조 5,264억원(3.9%↓), 당기순이익 1조 6,201억원(20.5%↓)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0%, 경상이익은 전년 대비 3.9%,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0.5% 감소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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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출처-기아)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다소 축소되긴 했지만, 기아는 2022년 4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2조원 이상, 두자릿수 영업이익율을 달성하는 등 고수익 체제를 지속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북미·유럽 등 선진 시장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로 인한 판매 가격 상승 등 지난해 내내 이어온 브랜드력과 상품성 강화에 기반한 수익 구조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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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 (출처-기아)

다만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 영향과 원화 강세에 따른 부정적 환율 영향으로 수익성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말했다.

기아 판매량, 신형 스포티지, 쏘렌토 하이브리드, EV9 등 신차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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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본사 (출처-현대자동차그룹)

특히 기아는 지난해 4분기 친환경차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4분기 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쏘렌토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와 EV9 신차 효과로 모든 타입에 걸쳐 고르게 늘어,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한 14만 3,000대를 기록했다.

기아의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힘입어 전년 대비 2.9%포인트 상승한 19.9%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7만 6,000대(전년 대비 5.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2만 1,000대(11.6%↑), 전기차가 4만 7,000대(52.2%↑)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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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 (출처-기아)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비중은 국내 39.3%(전년 대비 9.7%포인트↑), 서유럽 42.5%(2.4%포인트↑), 미국 14%(0.3%포인트↑)를 기록하는 등 주요 시장에서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2023년 연간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 30만 6,000대(전년 대비 20.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8만 8,000대(15.5%↑), EV 18만 2,000대(15.3%↑) 등 총 57만 6,000대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고, 친환경차 비중은 19.1%(전년 대비 2.3%↑)을 기록했다.

한편 기아는 2024년 전망 및 목표와 관련해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수요 둔화 및 국제적 긴장 상황 지속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EV3~EV5 등 전용 전기차 라인업 확대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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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출처-기아)

이어 “이를 바탕으로 판매는 전년 실적 대비 3.6% 증가한 320만 대, 매출액은 1.3% 증가한 101조 1,000억원,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12조원, 영업이익률은 0.3%포인트 오른 11.9%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또 기아는 지난해 밝힌 중장기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물론, 매입분의 소각비율을 조건부(3분기까지 경영목표 달성 시) 100%로 확대(기존 소각 비율 50%)함으로써 올해 총 주주환원율을 최대 31%까지 끌어올리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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