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충전에 300km 주행 가능
배터리·모터 혁신으로 성능 대폭 강화
올해 말 첫 양산 모델 공개 예정

“이제 벤츠도 긴장해야 할 때다.”
BMW가 전기차 시장에 파란을 일으킬 신차를 예고하며 자동차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기존 모델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배터리와 강력한 모터 성능으로, 한 번 충전으로 최대 9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화제다.
10분 충전에 300km… 배터리 혁신의 정점

BMW가 공개한 ‘노이에 클라세’의 핵심은 배터리다. 기존 각형(프리즘형) 셀에서 원통형 셀로 전환하면서 에너지 밀도를 20% 높였고, 생산 비용도 50% 절감했다.
특히 800V 아키텍처를 적용해 충전 속도를 크게 개선했다. 최적의 환경에서 단 10분 충전만으로도 3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완충 시 최대 900km를 달릴 수 있다. 이는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주행 거리다.
BMW는 새로운 배터리를 직경 46mm, 높이 95mm 또는 120mm의 두 가지 크기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레드불 캔 크기와 비슷한 형태로, 공간 효율성과 에너지 저장 능력을 극대화한 디자인이다.
모터 성능도 대폭 업그레이드

모터 역시 기존보다 한층 강력해졌다. BMW는 ‘외부 여자 동기 모터(EESM)’와 ‘유도형 모터(ASM)’를 조합해 후륜구동(또는 후륜 기반 사륜구동) 방식으로 설계했다.
후륜에는 268~402마력의 모터가, 전륜에는 161~241마력의 모터가 장착되며, 고성능 모델에는 4개의 모터를 적용하는 ‘4모터 구성’까지 고려 중이다. 이를 통해 가속 성능과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배터리 팩 상단에는 ‘에너지 마스터(Energy Master)’라는 새로운 전원·제어 장치를 탑재했다.
실리콘 카바이드(SiC) 기반의 이 시스템은 차량 내 고·저전압 전원을 통합 관리하며,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가격과 무게가 마지막 과제

이처럼 획기적인 기술을 적용한 BMW의 ‘노이에 클라세’지만, 가격과 무게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BMW는 배터리 팩과 파워트레인 비용을 각각 50%, 20% 절감했다고 밝혔지만,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가격대로 출시될지는 불확실하다.
BMW는 올해 말 ‘노이에 클라세’의 첫 양산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과연 이 신차가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지, 전 세계 자동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 전비기준 적용하면 일회충전 주행거리 500후반 됩니드. 하루이틀도 아니고. 왜 이런기사를 쏟아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