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실현 가능할까?”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현대차∙기아의 큰 그림, 과연 어떻길래…

현대차∙기아 ‘2024 발명의 날’ 행사 개최
우수 신기술 발명 출원을 확대하기 위한 행사
3,000여 건의 발명 특허 중 최종 8건 선정
현대차∙기아
GT4 Stinger 콘셉트 (출처-기아)

현대차∙기아가 ‘2024 발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16일, 현대차∙기아는 남양연구소에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할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동시에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사내 특허 경연대회인 ‘2024 발명의 날’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올해로 15년차를 맞는 ‘발명의 날’ 행사는 현대차∙기아 연구개발 부문의 우수 신기술 발명 출원을 적극 확대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시행되고 있다.

현대차∙기아, ‘직무 발명 보상제도’ 시행으로 1분기 기준 3만 9,000여 건의 특허 보유

현대차∙기아 (2)
현대차∙기아 본사 (출처-현대자동차그룹)

이날 행사에서는 작년 출원된 3,000여 건의 사내 발명 특허를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8건의 우수 기술 특허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최우수상에는 김종필 책임연구원의 멀티 전력원으로 구성된 친환경 항공용 파워넷 구조와 배재관 연구원의 전자기석을 이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및 내구성 향상 제어 방법이 수상했다. 

이 밖에도, 홍성민 책임연구원, 서임술 책임연구원이 우수상을, 윤진영 책임연구원, 김주석 책임연구원, 윤정로 책임연구원, 이환희 책임연구원 등이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현대차∙기아 (3)
N Vision 74 & RN22e 콘셉트 (출처-현대자동차)

최우수상을 수상한 ‘멀티 전력원으로 구성된 친환경 항공용 파워넷 구조’ 특허는 기존에 배터리 또는 연료전지 기반의 단일 전력원 기반 파워트레인(PT) 시스템이 아닌 배터리와 연료전지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구조로, 단일 전력원 파워트레인 시스템 대비 비행 거리 증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현대차∙기아는 창의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 확보 프로젝트에 대한 시상도 진행했는데, 현대차∙기아는 사내 발명자, 특허담당자, 전문 특허사무소가 함께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분야에서 특허 포트폴리오를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인큐베이팅 프로젝트인 ‘i-LAB(Intellectual Property – Innovation/Invention/Idea Laboratory)’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총 150여 건의 i-LAB 활동 중 ‘스마트 모빌리티 열에너지 시스템 개발’(정성빈 책임연구원, 송상호 책임연구원, 유미 특허사무소), ‘배터리 안전진단 제어로직 개발’(박상도 책임연구원, 한미희 책임연구원, 태평양 특허사무소) 포트폴리오가 우수 사례로 선정돼 포상을 받았다.

현대차∙기아 (4)
‘2024 발명의 날’ (출처-현대자동차그룹)

특히 ‘스마트 모빌리티 열에너지 시스템 개발’은 지난 한 해에만 67건의 주요 특허를 출원했으며 PBV, AAM을 비롯해 배송 로봇, xEV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에서의 열에너지 시스템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현대차·기아 R&D본부 양희원 사장은 “이번 발명의 날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R&D 지식 경연의 장을 통해 연구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핵심적으로 기여할 신기술을 미리 확보하고 글로벌 연구개발 지적재산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내외 특허 출원과 특허 활용에 따른 기술 기여도 등을 평가해 특허 제안자에게 최대 10억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는 ‘직무 발명 보상제도’를 시행하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현대차∙기아 (5)
Kee 콘셉트 (출처-기아)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핵심 미래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xEV, 배터리, 로보틱스, AAM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특허를 올 1분기 기준 3만 9,000여 건을 보유 중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실혼’ 관계였던 매니저와 아이까지 낳은 그때 그 시절 톱스타

더보기

“이 정도로 안 좋을 수가” .. 말년이 비참해질 거라는 김대호 아나운서

더보기

‘이 투 샷은 뭐야?’ .. 이재용 삼성 회장이 저커버그 자택에는 무슨 일로?

더보기

대한민국 여성들의 ‘워너비 몸매’였던 그녀가 어느덧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그녀의 일상)

더보기

‘여보, 오늘은 나 건들지 마’ .. 백종원♥, 소유진 이 직접 공개한 ‘일상’에 모두가 화들짝

더보기
벤틀리모터스

“벤틀리와 포르쉐의 만남?!”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벤틀리모터스, 앞으로 나올 차량은?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