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어쩌나…”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현대차, 새로운 수소차 출시할까?

현대차,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 최종 완료
설비, 생산 품질 인력, 기술력 확보로 제품 개발 속도에 박차
이번 인수로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 이어갈 계획
수소연료전지
넥쏘 (출처-현대차)

현대차가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전망이다.

9일, 현대차는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R&D와 생산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기존 수소연료전지사업을 통합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현대차는 지난달 인수 절차가 최종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뿐만 아니라 R&D 및 생산 품질 인력 등 기술력과 자원을 한 곳으로 모아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현대차, 2025년 출시 예정인 ‘넥쏘’ 후속 모델을 토대로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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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장재훈 현대차 사장 (출처-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환경 문제와 에너지 수급, 자원 고갈 등 글로벌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수소에너지의 가능성에 대해 일찍부터 관심을 기울여 왔다.

1998년 수소 관련 연구개발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한 이래 2000년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시범사업(CaFCP: California Fuel Cell Partnership)에 참여해 싼타페 수소전기차를 선보이면서 연료전지 분야에서 처음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어 2004년에는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스택의 독자개발에 성공하는 등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차곡차곡 쌓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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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출처-현대차)

현대차는 이번 인수를 통해 기술력과 자원을 통합한 수소 조직을 활용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수소전기차 및 차량 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의 실현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으로,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 연결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 및 내구성, 생산 품질을 향상시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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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WO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출처-현대차그룹)

특히,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하는 한편, 발전, 트램, 항만, 선박, 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지게차, 수소전기트램, 이동형 수소연료발전기 등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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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출처-현대차)

이 밖에, 현대차그룹의 수소사업은 수소지게차, 수소전기트램, 이동형 수소연료발전기 등 차량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선박 등 다양한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예정이며, 시스템 제공뿐만 아니라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지원, 시스템 설치 및 점검, 각종 금융 서비스까지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사명감을 가지고 수소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수소 생태계 리더십 확보를 위한 그룹사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기술개발, 상용차 확대를 지속 추진해 수소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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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출처-현대차)

한편, 정부도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을 이어오며 국내 기업에 힘을 보태주고 있다. 정부는 국내 수소전기차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해 이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정부는 대중교통의 수소차량 전환을 추진하는 등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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