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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산 골드키위가 수출 효자 품목으로 부상
- 2028년까지 400t 수출 목표 설정
- 신품종 ‘감황’과 ‘스위트골드’로 시장 경쟁력 강화
제주산 골드키위는 수입 의존 품목에서 수출 효자로 변모했습니다.
- 2028년까지 400t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신품종 ‘감황’과 ‘스위트골드’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대만 등 해외 시장으로의 판로를 확대 중입니다.
한때 수입에 의존하던 골드키위가 제주도에서 수출 효자 품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제주도 농업기술원은 품종 경쟁력 강화와 수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출지로 거듭난 제주
감황·스위트골드 신품종 성공
2028년 수출 400t 목표 향해

한때 해외에서 들여오던 골드키위가 이제는 한국 땅, 그중에서도 제주도에서 수출 효자 품목으로 떠올랐다. 제주산 골드키위는 불과 몇 년 만에 수입 의존 품목에서 해외로 나가는 ‘금빛 과일’로 성장했다.
제주도 농업기술원은 성산일출봉농협을 중심으로 골드키위 전문 재배단지를 육성하고, 품종 경쟁력 강화와 수출 확대를 위한 기술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제주산 골드키위의 수출량은 2021년 95t에서 지난해 178t으로 급등했으며, 2028년까지 400t 수출을 목표로 내걸었다.
새로운 황금 열매, 제주산 ‘감황’의 부상

제주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15일, 신품종 ‘감황’을 중심으로 한 수출단지 조성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 품종은 국내에서 개발된 골드키위로, 과육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아 해외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도 농기원은 품질 향상을 위해 재배 관리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국제 통용 기준인 ‘글로벌 갭(Global GAP)’ 인증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수출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한라골드영농조합법인과 협력해 또 다른 품종인 ‘스위트골드’ 재배 농가에 맞춤형 컨설팅과 검역 관리를 지원하며,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 내 골드키위 재배지는 현재 310헥타르에 달한다.
💡 제주산 골드키위가 어떻게 수출 효자 품목이 되었나요?
제주산 골드키위는 다양한 품종 개발과 품질 개선 노력을 통해 수출 효자 품목으로 떠올랐습니다.
- 제주도 농업기술원은 품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신품종 ‘감황’과 ‘스위트골드’는 높은 당도와 부드러운 과육으로 해외 바이어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만 등 해외 주요 시장에 대한 맞춤형 방제 전략을 개발하여 수출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대만까지 뻗은 ‘제주산’…수입국의 반전

제주산 골드키위는 지난해 한국키위수출㈜과 협력해 대만으로 49t(29만1000달러 상당)을 처음 수출하며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이와 함께 수출 전문 농가 10곳을 새로 발굴해 해외 판로 확대의 기반을 마련했다.
제주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제주산 골드키위가 수입 대체 품목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과일로 자리 잡도록 연구와 유통, 지도를 아우르는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와 농촌진흥청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 등 유관 기관도 함께 손을 잡고, 주요 수출국별 맞춤형 방제 전략을 개발하며 안정적인 수출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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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산 골드키위, 한국 농산물 수출의 상징이 되어야 한다!
‘수출 400t 시대’ 향한 제주도의 도전

제주도는 오는 2028년까지 골드키위 수출량을 400t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단순히 양적 성장에 머무르지 않고, 품질 중심의 수출 체계를 확립하겠다는 목표다.
박재홍 제주도 농업기술원 아열대과수연구팀장은 “농가와 수출 전문단지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며 “제주산 골드키위가 한국 농산물 수출의 새로운 상징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수입국에서 수출국으로, 제주산 골드키위는 이미 변화를 증명했다. 이제 남은 것은 세계 시장에서 ‘제주산’ 이름 세 글자를 확실히 새기는 일이다.



















